AI가 수면 온도도 알아서 조절하고, 운동 자세도 '코칭'한다 [Geeks' Briefing]

입력 2023-07-10 14:25   수정 2023-07-10 14:26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AI가 최적 수면 온도 제공"…삼분의일, 슬립큐브 출시
침대 매트리스 브랜드 삼분의일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수면 최적 온도를 제공하는 스마트 매트리스 '슬립큐브'를 출시했다. 매트리스에 혁신 기술을 적용한 첫 슬립테크 제품이다. 슬립큐브는 이용자가 별도의 기기 착용 없이 침대에 눕기만 하면 수면 센서가 사용자의 호흡수를 측정해 수면 상태를 파악하고 잠들고 일어나기까지 전 수면 과정에 걸쳐 최적의 온도를 제공한다. 매트리스 표면 온도를 20도에서 40도까지 자동 조절해 사용자의 체온을 수면 단계에 맞게 변화시켜 전반적인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슬립큐브는 사용자의 수면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하고 수면 온도관리 기술의 핵심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와 매트리스 표면 온도를 관리하는 매트리스 커버, 전용 소프트웨어 앱 등으로 구성됐다.

현대차그룹, 하반기 '제로원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모집
현대자동차그룹은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플랫폼 '제로원(ZER01N) 액셀러레이터'의 2023년 하반기 스타트업 공개 모집을 시작했다. 제로원 액셀러레이터는 현대차그룹 내 현업에 종사하는 팀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우수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업하는 플랫폼이다. 현대차그룹 현업팀이 선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신기술 개발과 관련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목표를 둔다. 올 하반기에는 차량 적용 기술 4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2건, 로보틱스 2건 등 3개 주제의 프로젝트 8건을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신청은 이달 30일까지 제로원 액셀러레이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무신사, 패션 장학생 브랜드 팩토리 투어
무신사는 차세대 패션 인재 양성을 위해 선발한 패션 장학생을 대상으로 패션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살펴보는 '브랜드 팩토리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앞서 올 상반기에 3기 패션 장학생 20명을 선발하고 패션 브랜드 출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장 실무 교육의 일환으로 구성되는 브랜드 팩토리 투어는 패션 장학생들이 직접 의류 제작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브랜드 투어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 브랜드이자 2016년 선보인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어나더 오피스'와의 협업으로 이뤄졌다. 어나더 오피스 공동 창업자인 서주형 실장이 브랜드 론칭부터 브랜딩·마케팅·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하우와 비결을 공유했다.

광주시·삼성전자 C랩, '삼성 헬스 스타트업 데이' 개최
광주시와 삼성전자 C랩이 함께하는 '삼성 헬스 스타트업 데이 광주' 행사가 오는 19일 광주 서구 치평동 삼성화재 상무 사옥에서 열린다. 광주시에 따르면 이 행사는 지역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 공동 협업모델 개발을 위한 개방형 혁신 전략(오픈 이노베이션) 차원에서 마련됐다. 삼성전자 디지털 헬스팀과 지역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30여 개 창업기업이 참여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워치에서 수집되는 심전도, 체성분, 광 혈류 등 9가지 데이터를 활용해 스타트업과 협업 사례를 창출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AI 이용대가 배드민턴 자세 교정"…씨앤에이아이, AI 코칭 서비스 출시
인공지능(AI) 합성 데이터 기업 씨앤에이아이가 생활체육 전문 플랫폼 스타트업 딱플과 'AI 조준호'와 'AI 이용대' 서비스를 선보인다. 2012년 런던 올림픽 유도 메달리스트 조준호 선수와 2008년 베이징올림픽 배드민턴 혼합복식 금메달리스트 이용대 선수를 AI로 구현해 생활 체육인 코칭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다. 딱플 플랫폼 ‘딱플레이’를 통해 제공되는 AI 코칭 서비스는 생활 체육인이 자신의 경기 영상 또는 동작을 찍은 영상을 질문과 함께 업로드하면 'AI 이용대' 또는 'AI 조준호'가 동작 시연 그리고 답변 등과 함께 코칭을 1 대 1로 제공한다.

신보, 5000억원 규모 '벤처기업 전용 특례보증' 출시
신용보증기금이 5000억원 규모의 '혁신벤처기업 융·복합지원 특례보증'을 공급한다. 특례보증은 지난 4월 정부에서 발표한 '혁신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다. 신보는 보증신청기업의 벤처 확인 유형에 따라 우수혁신 벤처기업 특례보증, 유망벤처기업 특례보증 등으로 각각 나눠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벤처투자유형에 해당하고 성장성이 우수한 벤처기업(우수혁신 벤처기업 특례보증) △벤처투자·연구개발·혁신성장유형에 해당하는 딥테크, 수출, R&D 성과 우수 벤처기업(유망벤처기업 특례보증) 등이다.

도매꾹·도매매, 우수 소상공인과 여름나기 캠페인
B2B(기업 간 거래) 온라인 유통 플랫폼 ‘도매꾹·도매매’가 오는 16일까지 우수 소상공인의 여름 상품을 소개하는 ‘소상공인과 함께 시원한 여름나기’ 기획전을 진행한다. 휴가지에서 사용하면 좋을 의류·언더웨어 상품 및 패션 소품, 제철 건강식품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 좋은 다양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미선 도매꾹·도매매 통합 MD파트장은 “이번 기획전을 통하여 우수 소상공인의 특색 있는 여름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획전 상품은 도매꾹과 도매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차봇, 모빌리티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출시
모빌리티 앱 차봇이 '모빌리티계 넷플릭스'를 표방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다. 차봇을 운영하는 차봇모빌리티는 운전자 전문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차봇TV’를 출시했다. 영상 콘텐츠 중심의 운전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채널이다. 운전자들이 즐겨 찾는 운전 연수, 신차 리뷰, 중고차 정보, 자동차 상식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하나의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멜론머스크’, ‘대발이랑 안전운전’, ‘홍시카’ 등 자동차 관련 인기 유튜브 채널과 제휴를 맺고 유튜브 정보도 제공한다. 차봇의 기존 서비스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 및 개인화 뮤직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AI 스타트업 성장 지원
네이버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양재 허브와 최근 국내 AI 스타트업 경쟁력 강화와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AI 양재 허브는 국내 최초 AI 분야 기술창업 육성 전문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유망 AI 스타트업을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서울시 창업 인프라 확산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양재 허브 소속 스타트업 중 100여 개 기업을 선정하고, 순차적으로 기술 지원, 해외 진출, 공동 세일즈 등 네이버클라우드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그린하우스'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AI 연산에 필수적인 고성능 GPU 서버 등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성장을 돕는다. 또 네이버클라우드 담당자에게 직접 기술 컨설팅을 받을 기회도 제공한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베트남 진출 네트워크 구축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대전지역 스타트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대전혁신센터는 지난 6~7일 베트남의 주요 창업지원 기관인 이노랩아시아, 내셔널 스타트업 서포트센터와 글로벌 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전혁신센터는 이 두 기관과 협약에서 △교류 확대를 위한 공식행사(전시회, 간담회 등)의 공동기획 및 참여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정보 제공 △벤치마킹을 위한 산업시찰 연계 지원 △보육·지원기업 및 회원사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 사업 기획 및 추진 △스타트업의 상대 국가 시장 진출 공동 지원 등을 약속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